24_05_23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치료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 질병에 대하여

쾌청한 봄날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은 정말 계절적으로 산책하기 너무 좋은 시기이지요? 저 또한 산책이나 러닝을 즐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걷기를 많이 하면 이따금씩 고통을 동반할 때가 있는데 바로 ‘족저근막염’이란 질병때문입니다. 평상시에 쿠션있는 운동화를 신고 다니면 괜찮은데 좀 무리해서 걷거나 뛰면 여지없이 발뒤꿈치 통증이 찾아옵니다. 오늘은 이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자세히 파헤쳐볼까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정의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은 발바닥의 족저근막(plantar fascia)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을 따라 이어져 있으며, 발의 아치(arch)를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근막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염증과 미세한 손상이 발생하여 발바닥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바로가기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발 뒤꿈치나 발바닥 중앙 부분의 통증이 있으며,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걸을 때 통증이 가장 심합니다. 또한 오래 서 있거나 앉았다 일어설 때 통증이 악화되고 운동 후에 통증이 증가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으로는 장시간 서 있는 일이나 평발인 경우 또는 높은 아치와
비만의 경우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적절한 신발 착용이나 갑작스러운 운동량의 증가도 해당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에는 휴식과 얼음찜질이 있고, 스트레칭과 물리치료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복용하거나 맞춤형 깔창이나 발 보조기 착용이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주사 치료나 수술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고 발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고 특히 체중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서 있을 때 자주 자세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은 흔한 질병이므로 적절한 치료와 예방 조치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들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 장시간 서 있거나 걷는 경우, 특히 딱딱한 표면 위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는 경우 발바닥의 족저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발의 구조적 문제: 평발 또는 높은 아치를 가진 사람들은 족저근막에 더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부적절한 신발 착용: 발에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지 못하는 신발을 신는 경우에는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므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관련된 요인: 달리기, 춤, 에어로빅 등 발에 반복적인 충격을 주는 운동을 할 때 족저근막에 무리가 가해지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노화: 나이가 들면서 족저근막이 탄력을 잃고 약해질 수 있어 염증이 생기기 쉽게 됩니다.

부상이나 외상: 발바닥에 직접적인 외상이 가해지거나 미세한 손상이 반복되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단독으로 발생하거나 아니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미세하게 손상을 일으키게 되면서, 결국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주로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아래에 족저근막염의 주요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 또는 발바닥 중앙에 발생하는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디딜 때 가장 심하게 느껴지며, 이는 밤사이 근막이 수축되었다가 아침에 다시 늘어나면서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활동 후 악화되는 통증: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통증이 덜하지만, 운동 후 또는 휴식 후 다시 활동을 시작할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게 됩니다.

-아침 첫 걸음 통증: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걸을 때 통증이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밤사이 발의 족저근막이 수축된 상태로 있다가 아침에 다시 늘어나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어설 때 통증: 앉아 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설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 중 초기 걸음은 특히 아프며, 몇 걸음 걷다 보면 통증이 조금씩 완화될 수도 있습니다.

-장시간 서 있을 때 통증: 오랜 시간 서 있을 때도 통증이 악화됩니다. 특히 딱딱한 표면 위에서 오래 서 있는 경우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발바닥 중앙 통증: 발바닥 중앙 부분에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족저근막이 발바닥 전체에 걸쳐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발뒤꿈치에서 시작되어 발바닥 중앙으로 퍼질 수도 있게 됩니다.

-부종과 염증: 발바닥이 붓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발바닥을 눌렀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움직일 때의 불편함: 걷거나 뛰는 등의 움직임이 불편해지며, 발바닥에 통증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 방법은 다양하게 보고되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며 재발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치료 방법은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보존적 치료
휴식과 얼음찜질: 발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휴식을 취하고,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얼음찜질을 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15-20분 정도 얼음찜질을 합니다.

스트레칭 운동: 족저근막과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꾸준한 스트레칭 운동은 보존적 치료중 아주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스트레칭은 아침에 일어나서나 또는 운동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의 예를 들자면 벽을 이용한 종아리 스트레칭이나 발가락을 당겨서 족저근막을 늘리는 운동 등이 족저근막염의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사는 마사지나 초음파 치료, 또는 테이핑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근막의 유연성을 증가시킬 수가 있습니다.

신발과 깔창: 족저근막염 환자에게 신발과 깔창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격을 흡수하고 발 아치를 지지해주는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맞춤형 깔창이나 아치 지지대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치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를 사용하여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의 종류는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등이 있습니다.

야간 보조기: 발을 밤새도록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야간 보조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침 첫 걸음 통증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어줍니다.

체중 관리: 체중을 줄이면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하여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주사 치료(코르티코스테로이드):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족저근막 부위에 주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성분의 주사이기에 반복적인 주사는 근막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PRP(혈소판 풍부 혈장) 주사: 환자의 혈액에서 추출한 PRP를 염증 부위에 주사하여 조직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고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 절개술: 족저근막의 일부를 절개하여 장력을 줄이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이 수술은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심한 경우에만 시행됩니다.

근막 절개술과 내시경 수술: 내시경을 이용하여 족저근막을 절개하는 방법으로, 회복 기간이 짧고 절개 부위가 작아 합병증이 적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예방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주요 방법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적절한 신발 착용
지지력 있는 신발: 발 아치를 잘 지지해주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뒤꿈치 부분에 충분한 쿠션이 있는 신발이 좋습니다.
맞춤형 깔창 사용: 발의 아치에 맞는 맞춤형 깔창을 사용하여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스트레칭
족저근막 스트레칭: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족저근막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가락을 잡고 위로 당기는 운동이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벽을 이용해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세요. 한 발을 뒤로 빼고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채로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동작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체중 관리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여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것이 족저근막염의 증상을 막아주는 것에 중요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운동
발 건강을 위한 운동: 발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발가락으로 수건을 집는 운동이나 발바닥 롤링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 피하기: 갑작스럽게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반드시 운동 강도를 서서히 늘려야 안전합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서 있거나 걷는 동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발에 고른 압력이 가해지도록 하는 것이 족저근막염의 증상을 피하는데에 좋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서 있는 시간 줄이기: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상황을 피하고, 중간중간 앉아서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발 마사지: 발을 정기적으로 마사지하여 근육을 풀어주고, 족저근막의 긴장을 완화시켜주어야 합니다.

-예방을 위한 보조기구 사용
야간 보조기: 밤에 족저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해주는 야간 보조기를 사용하면 족저근막염의 증상인 아침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 마사지 도구: 마사지 롤러나 공을 사용하여 발바닥을 마사지하면 족저근막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적절한 휴식: 발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족저근막염의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균형 잡힌 식사: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예방이 가능하며, 이러한 예방법을 통해 발 건강을 유지하고 통증을 방지할 수 있기에 꾸준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한게임 머니상 바로가기 www.hangamemoneys.com

Leave a Comment